시상개요

프로그램 추진 배경

시상개요

본 협회는 국내 유일하게 고객과의 접점에서 다양한 매개체(소셜미디어, 인터넷, 모바일 외)를 활용하여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CS, CRM, 스마트 금융, 정책홍보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기업(관) 실무자 및 책임자를 중심으로 2004년에 설립된 민간단체로 국내 최초로 정부 부처(現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존 방송통신위원회/지식경제부)와 함께 소통지수와 콘텐츠 지수 개발, 연구, 평가, 교육, 컨설팅, 사례 발굴 및 확산 등의 공익적 활동을 추진.

 이의 일환으로 그동안 공급자 일변도의 자의적인 평가/시상이라는 모순된 한계를 극복하고 수요자(기업과 공공기관) 중심의 패러다임 전환을 통해 이해관계 없는 공신력 있는 시상의 가치와 함께 실질적으로 업무에 도움이 되는 소통컨슈머리포트 등 개선의 가치를 동시에 제공. 뉴미디어 기반 디지털 관련분야 최초로 시상제도(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 대한민국디지털콘텐츠대상 • 대한민국국회의원소통대상)를 정부 부처와 함께 도입 및 제정.

본 시상제도의 특징은 평가지표 (ICSI•SCSI)에 의거, 고객이 직접 소통채널을 방문하여 만족도를 측정하는 지수평가와 현재 SNS 채널 이용고객의 호응 정도를 측정하는 콘텐츠경쟁력 지표(CQ)를 동시에 분석하고 고객VOC, 고객패널 FGI를 통해 검증하는 시스템임. 또한 분기/년간 소통컨슈머리포트 발간과 개별 기업(관) 맞춤형 컨설팅 지원, 체계적인 전문인력 양성, 사례교류 플랫폼(THE CONTENTS) 운영, 서적출간, 성공사례집 발간, 언론보도 및 칼럼연재 등 기업(관)의 지속 가능한 소통마케팅 경쟁력 향상을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게 진행하고자 시상제도와 연계하여 성과관리 프로그램으로 추진.

본 성과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관)의 경영성과에 기여하고 운영개선에 필요한 좌표 제시는 물론 고객접점에서 수고하는 실무자와 책임자의 자긍심 고취와 칭찬과 격려의 장 마련이 핵심 취지. 이를 위해 본 협회는 보다 체계적으로 2018년도 소통환경을 개선하고, 2019년도 설계에 필요한 이정표 제시와 기업(관)의 고객참여 활성화에 일조하고자 지수고도화 작업을 진행했으며, 참여 기업(관)에 최적화된 혜택(가치)을 제공하기 위해 기존 프로그램을 일부 개편하여 (시상→개선) 방식에서 (개선→시상)의  가치에  초점을 둔 One-stop Service <성과관리 프로그램> 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 가동.

프로그램 기본 방향

 

ICSI_SCSI 인증마크

수상의 가치와 개선의 가치를

동시에 제공해 드립니다.

고객과 산·학·연이 공동 개발하고,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에서 소통지수 사례로 발표(2011.5)한 후  방송통신위원회 국책과제(2011.10)로 수정·보완 작업을 거친 인터넷소통지수(ICSI)와 소셜소통지수(SCSI)를 평가지표로 활용, 콘텐츠 경쟁력 지수(CQ) 추가 개발

현재 소관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공정하고 객관적인 기준에 의거, 기업(관)의 SNS 기반 소통마케팅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하여 대한민국 소통경쟁력 향상에 기여 

➤ 본 프로그램은 결과(수상)보다는 과정(운영)을 중시하여 고객평가와 고객 VOC/FGI 등을 통해 지속 가능한 소통경쟁력 향상을 위한 개선 및 방향제시

 

본 시상제도는 참가기업(관)의 우수성을 입증하기 위해 ICSI·SCSI 기반 정량적인 고객만족도 평가와 정성적인 고객 VOC 및 업종별 FGI를 기본적으로 진행.

아울러 동종업계 및 고객 평가결과 65점(A등급) 이상 기업(관)과의 비교분석, 그리고 개별 기업(관)에 대한 전문가 내용분석과 사례분석, 소셜분석 등이

추가로 평가 보완. 또한 인터뷰 등을 통해 소통마케팅 효과분석, 고객과 소통하려는 의지, 소통채널 효율적 운영 등에 대한 운영성 평가도 병행 검증

기대 효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중심에는 고객이 있습니다.

객관적인 고객의 진단과 개선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