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상개요

프로그램 추진 배경

 
<제9회 인터넷소통대상 수상 기업>
<제9회 소셜미디어대상 수상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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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협회는 국내 유일하게 고객과의 접점에서 다양한 매개체(소셜미디어, 인터넷, 모바일 외)를 활용하여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CS, CRM, 스마트 금융, 정책홍보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기업(관) 실무자 및 책임자를 중심으로 2004년에 설립된 민간단체로 국내 최초로 정부 부처(現 미래창조과학부, 기존 방송통신위원회/지식경제부)와 함께 인터넷과 SNS에 최적화된 평가지표를 개발

본 시상제도는 그 동안 공급자 일변도의 자의적인 평가/시상이라는 모순된 한계를 극복하고 수요자(기업과 공공기관) 중심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통해 이해관계 없는 공신력 있는 시상의 가치와 함께 실질적으로 업무에 도움이 되는 개선의 가치 제공이 목적

SNS, 웹, 모바일 등을 활용하는 기업(관)의 입장에서 단순한 인기투표가 아닌 산연과 고객이 참여하여 개발한 평가지표 (ICSI•SCSI) 에 의거, 상하반기 고객만족도 평가와 고객VOC, 업종별 고객패널 FGI를 통한 운영개선 방향 제시. 또한 개별 기업(관) 맞춤형 컨설팅 지원, 체계적인 전문인력 양성, 사례교류 플랫폼 운영, 서적출간, 사례집 발간, 언론보도, 칼럼 연재 등 지속적인 우수사례 교류와 확산 등을 통해 기업(관)의 지속 가능한 소통마케팅 경쟁력 향상을 지원(성과관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추진)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선정은 산학연이 공동으로 개발한 평가지표에 의거 상하반기 고객평가와 고객 VOC, 고객 FGI, 전문가(심의위원) 검증, 운영성 평가(공적조서 외) 등의 과정을 거쳐 우수기업(관)에게 주어지는 시상제도임.

프로그램 기본 방향

 

수상의 가치와 개선의 가치를

동시에 제공해 드립니다.

고객과 산·학·연이 공동 개발하고,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에서 소통지수 사례로 발표(2011.5)한 후  방송통신위원회 국책과제(2011.10)로 수정·보완 작업을 거친 인터넷소통지수(ICSI)와 소셜소통지수(SCSI)를 평가지표로 활용

현재 소관부처인 미래창조과학부와 함께 공정하고 객관적인 기준에 의거, 기업(관)의 SNS 기반 소통마케팅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하여 대한민국 소통경쟁력 향상에 기여 

➤ 본 프로그램은 결과(수상)보다는 과정(운영)을 중시하여 고객평가와 고객 VOC/FGI 등을 통해 지속 가능한 소통경쟁력 향상을 위한 개선 및 방향제시

 

진행일정(0713)

본 시상제도는 참가기업(관)의 우수성을 입증하기 위해 ICSI·SCSI 기반 정량적인 고객만족도 평가와 정성적인 고객 VOC 및 업종별 FGI를 기본적으로 진행.

아울러 동종업계 및 고객 평가결과 60점(A등급) 이상 기업(관)과의 비교분석, 그리고 개별 기업(관)에 대한 전문가 내용분석과 사례분석, 소셜분석 등이

추가로 평가 보완. 또한 인터뷰 등을 통해 소통마케팅 효과분석, 고객과 소통하려는 의지, 소통채널 효율적 운영 등에 대한 운영성 평가도 병행 검증

기대 효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중심에는 고객이 있습니다.

객관적인 고객의 진단과 개선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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