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안내

2017 제 10회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평가/ 시상

 

인터넷소통지수(ICSI) / 소셜소통지수(SCSI) 고객평가 기반 고객평가 / 운영개선 / 시상인증 / 성과홍보

본 협회는 지난 2004년 국내에서 유일하게 인터넷과 소셜미디어, 모바일 등의 도구를 활용하여 홍보, 마케팅, CS, CRM, 비즈니스, 사회공헌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기업(관) 실무자 및 책임자 중심으로 설립된 민간단체로 현재 미래창조과학부와 함께 SNS 기반 지수개발, 연구, 평가, 교육, 컨설팅 등의 다양한 공익적 활동을 수행

이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과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은 인기투표에 의한 수상기업(관) 선정과 보도용 일회성 시상에서 벗어나 실질적으로 업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임. 따라서 결과(수상)보다는 과정(운영)에 참여하여 고객평가 등 객관적인 지표측정과 진단결과에 따른 운영방향을 제시

이를 위해 산•학•연이 공동으로 개발하고 고객이 검증한 인터넷소통지수(ICSI)와 소셜소통지수(SCSI)를 근간으로 정량적 데이터와 정성적 고객 VOC, 고객패널 FGI에 의한 운영개선 보고서와 컨설팅, 성공사례 서적출판 및 백서 발간,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한 사례확산 등 성과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관)의 소통마케팅 경쟁력 향상을 지원.

특히 본 시상제도는 기업(관)의 경영성과에 기여하고, 운영개선에 필요한 좌표 제시는 물론 고객접점에서 수고하는 실무자와 책임자들의 자긍심 고취와 칭찬과 격려의 장 마련이 핵심 취지.

개방, 참여, 소통, 공유,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문화가 실생활에 빠르게 접목되면서 SNS 기반 소통환경이 고객의 눈높이와 더불어 고도화를 요구. SNS 채널에만 머물렀던 콘텐츠는 오프라인과 융합되어 보다 다양하고 차별적인 활동이 필요한 시점이고, 제품과 정책 소비자와 통하는 SNS 소통경쟁력 확보를 위해 이에 걸 맞는 환경을 준비할 시점

이에 본 협회는 보다 체계적으로 2017년도 하반기 소통환경을 개선하고, 2018년도 설계에 필요한 이정표 제시, 그리고 기업(관)의 고객참여 활성화에 일조하고자 한층 강화된 One Stop 성과관리 프로그램을 진행

이에 고객만족도 평가, 운영개선/컨설팅, 우수사례 발굴/확산, 언론보도/칼럼연재, 시상/인증, 온/오프라인 성과홍보 채널 운영, 소통백서 발간, 인력양성 등 실속 있는 여정에 적극 참여로 Win_Win 프로그램 고도화

행사 개요

 
행사명 제 10회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평가 및 시상
주최/주관 (사)한국인터넷소통협회/소통가치측정연구소
후원(예정) 미래창조과학부, 문화체육관광부, 국민대통합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언론학회, 인터넷신문위원회 외
주요일정 참가접수 및 수준평가(5/15~6/30), 수상발표(~9/15), 보고서/사례집 발간(~11월 15일), 시상/인증(11/15)
시상식 –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2017. 11. 15(수) 10:00~12:00 한국언론진흥재단 프레스클럽(20층, 국제회의장)

–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2017. 11. 15(수) 14:00~16:00 한국언론진흥재단 프레스클럽(20층, 국제회의장)

참가대상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등 SNS 소통채널 및 웹사이트, 모바일, 브랜드 미디어 등 
소통도구를 활용하여 홍보/마케팅/CS/CRM/비즈니스/사회공헌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기업/공공기관 및 대행사(운영/콘텐츠 제작/이벤트 대행 외)
참가부문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대한민국인터넷서비스대상/대한민국디지털콘텐츠대상/대한민국국회의원소통대상/대한민국소통CEO대상/대한민국소통파트너대상
평가방법 고객평가(80%)+전문가평가(10%)+채널/콘텐츠 활용도평가(5%)+운영성평가(5%)
참가방법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과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에 참가 기업(관)은 프로그램 개요 및 참가안내 다운로드 파일에 첨부된 참가신청서를 6월 30일까지 사무국으로 이메일 제출 (award@kicoa.or.kr)
(접수 순서로 랜덤방식 고객평가 및 순차적으로 보고서 제공 및 우수사례 확산 우선 추진)

※ 콘텐츠 중심 디지털마케팅 환경변화로 운영채널/콘텐츠 활용도(정량) 및 전문가 운영평가 강화

시상명 및 시상내역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30점 : 기업 15점/공공 15점 )

소셜미디어•웹서비스(웹진 포함)•모바일•소통마케팅 효과 +오프라인 소통마케팅 활동 융합 평가

시 상 명 시상 주요 Point
명예의 전당
(Leading Star상)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연속 5회 이상 수상, 장관상(종합대상) 2회 이상 수상, 고객평가 점수 70점 이상( AAA) 2년간 유지하는 기업(관) 중에서 선정
종합대상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
소셜미디어/웹사이트/모바일/오프라인 융합 등 온/오프라인 전반의 소통활동 평가결과 전 영역에서 PR, 마케팅, CRM, 브랜드, 콘텐츠 분야 최고로 평가된 기업(관)  ※미래창조과학부 최종 심의 의견 반영
업종별
기관 성격별
대상
대기업
(브랜드 포함)
소셜미디어/모바일/웹기반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접점에서 인터넷 소통활동이 가장 우수한 대기업(업종별/외국계 기업 포함)
중소기업
(브랜드포함)
소셜미디어/모바일/웹기반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접점에서 인터넷 소통활동이 가장 우수한 중소기업(중견기업 포함)
공공기관 소셜미디어/모바일/웹기반 소통채널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활동이 가장 우수한 공공기관(기관 성격별)
(행정기관∙준정부기관∙광역지자체∙기초지자체∙공기업)
부문별 대상
(기업/공공기관)
소통문화, 소통민원, 소통콘텐츠, 소통관광, 소통프로모션, 
소통마케팅, 소통브랜드, 내부소통 업종에 관계없이 SNS를 통한 혁신적인 소통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기업(관)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30점 : 기업 15점/공공 15점)

블로그•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의 SNS채널 +디지털 콘텐츠+소셜프로모션(이벤트) 등 SNS 기반 융합 평가

시 상 명 시상 주요 Point
명예의 전당
(Leading Star상)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연속 5회 이상 수상, 장관상(종합대상) 2회 이상 수상, 고객평가 점수 70점 이상( AAA) 2년간 유지하는 기업(관) 중에서 선정
종합대상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
소셜미디어 채널(블로그, 페이스북, 카카오, 유투브, 인스타 등)과 소통 콘텐츠 활동 평가결과 PR, 마케팅, CRM, 브랜드, 콘텐츠 전 영역에서 최고로 평가된 기업(관) ※미래창조과학부 최종 심의 의견 반영
업종별
기관 성격별
대상
대기업
(브랜드 포함)
PR/마케팅/사회공헌/CRM 영역에서 소셜미디어를 접목하여 고객과의 소통 활동이 가장 우수한 기업(업종별/외국계 기업 포함)
중소기업
(브랜드포함)
PR/마케팅/사회공헌/CRM 영역에서 소셜미디어를 접목하여 고객과의 소통 활동이 가장 우수한 중소기업(중견기업 포함)
공공기관 PR/마케팅/고객관계관리 강화 차원에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최적의 소통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공공기관
부문별 대상
(기업/공공기관)
소셜커뮤니케이션, 소셜마케팅, 소셜브랜드, 소셜광고, 소셜이벤트, 소셜사회공헌, 소셜이노베이션 등 업종에 관계없이 SNS 속성과 융합하여 혁신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기업 및 공공기관

※ 대상 후보자격 : 역대 수상기업(관) 또는 SNS 채널 2개 이상 운영, 6개월 이상 활성화된 채널 보유 기업(관)으로서 사전 수준평가 결과 A등급(60점 이상)인 기업과 공공기관 (Cut-off 제도 시행)

※ 특별무문:  고객평가 및 전문가/심의위원  평가결과 우수성이 입증된 개인(MCN 포함) 및 단체 시상. 또한 필요 시 국내에서 기업(공공)활동을 영위하는 외국계 기업(관) 시상

대한민국인터넷서비스대상(기업/공공 각 5점)

소비자(정책 소비자) 관점에서 제작되어 기업(관)의 PR 및 마케팅 활동에 활용되고 있는 웹 서비스(웹진•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포함) 평가

시 상 명 시상 주요 Point
인터넷서비스대상

(기업/공공)

유무선 인터넷을 활용하여 온라인 홍보, 마케팅, 전자상거래, 쇼핑, 유통 등의 서비스 분야에서 업무효율성과 매출증대를 통한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기업 또는 정부3.0과 민원서비스가 우수한 공공기관

※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시상식과 함께 진행될 예정

대한민국디지털콘텐츠대상(기업/공공 각 5점)

필름•이미지•텍스트 등으로 제작되어 기업(관)의 PR 및 마케팅 활동에 활용되고 있는 디지털 콘텐츠 평가

시 상 명 시상 주요 Point
디지털콘텐츠대상

(기업/공공)

SNS를 포함한 유무선 인터넷 플랫폼에서 제품광고, 이미지광고, 프로모션, 캠페인 등에 활용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로써 고객과의 소통마케팅 활동에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필름, 이미지, 텍스트 등의 디지털 콘텐츠

※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시상식과 함께 진행될 예정

대한민국국회의원소통대상(여당/야당 각 2점)

소셜미디어•웹서비스•모바일+ 오프라인 소통활동 등을 통해 국민(고객)과 소통 잘하는 국회의원

시 상 명 시상 주요 Point
국회의원소통대상

(여/야 국회의원)

평소 국민과의 소통을 의정활동 최우선 과제로 삼고 온/오프라인 소통채널을 활용하여 국민(고객)과 진심의 소통활동을 펼쳐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은 국회의원 ※ 별도 국회의원 소통지수 활용 평가

대한민국소통CEO대상(기업/공공 각 2점)

소셜미디어•웹서비스•모바일+ 오프라인 소통활동 등을 통해 소비자(정책 소비자), 임직원과 소통 잘하는 CEO

시 상 명 시상 주요 Point
소통CEO대상
(대표이사/자치단체장/기관장)
고객과 소통 잘하는 기업 및 공공기관 CEO 중에서 평소 임직원과의 내부소통에 적극적이고, 고객(국민)과의 소통활동도 활발하여 소통문화 개선과 대한민국 소통경쟁력 향상에 기여하는 CEO

대한민국소통파트너대상(운영/콘텐츠 대행 각 2점)

기업 및 공공기관의 소셜미디어•웹서비스•모바일+오프라인 소통마케팅 활동을 대행하는 운영/콘텐츠 제작사 파트너

시 상 명 시상 주요 Point
소통파트너 대상
(대행사/MCN)
기업과 공공기관의 소셜미디어 채널과 동영상, 이벤트 및 프로모션, 서포터즈 등 운영 전반 또는 일부를 대행하는 파트너 社 및 개인(MCN 포함) ※ 파트너대상은 별도 협회 회원사 실무자 및 책임자 평가에 의거 선정

프로그램 참가 주요 혜택

 

ICSI·SCSI 고객만족도 조사
(소셜분석 병행)

고객접점 소셜미디어를 포함한 
디지털 소통마케팅 활동에 대한 
상•하반기 고객만족도 조사.
전국 단위 고객패널 평가단
(외부 조사기관 참여) 구성. 운영

우수기업(관)
수준 및 순위 발표

고객만족도 평가결과에 따라 A등급(60점)이상 기업(관)에 대해 언론 및 SNS를 통해 수준발표.
종합평가 결과에 의거 수상기업(관) 언론보도(11월) 발표

업계 동향 및 우수사례
모니터링 지원

소통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업(관)활동 내용과 파트너사 
경쟁력 및 새로운 트렌드 및 이슈, 사례 등을 주 1회 정보교류 지원.
해당기업(관) 채널 활성화 병행 지원 <미디어소통> 뉴스레터 정기 발행

     소통가치측정

ICSI·SCSI 기반 소통가치 측정 및 업종별 소통경쟁력 언론발표, 소통콘텐츠리포트 발간. 해당기업(관) 현주소 파악으로 소통경쟁력 향상 제고.

개별 기업(관) 운영개선     종합보고서

소통지수(ICSI·SCSI) 기반 산업별/업종별 고객만족 수준 및 전체순위 등 해당 기업(기관) 동종업계 대비 현주소, 소통트렌드 파악, 향후 성과관리가 가능한 성과관리 프로그램 산출 보고서 제공

컨퍼런스 및
교육/인적 네트워크 지원

SNS 소통전략 및 소통사례 컨퍼런스 참가 기회 제공(별도 공지)
소셜네트워크미래포럼 온/오프라인 활동 참여 기회 제공 및 소통인의 밤 행사 개최 시 무료 초대

사례집 단행본(백서)
서적 발간/연감 제작 배포

2017년도 평가결과에 따른 성공사례를 실무자, 책임자 인터뷰 등을 포함하여 단행본으로 출간, 서점 배포. 우수 사례집 또는 파트너 연감 발간 국내 주요 기업 및 공공기관(학계 포함)
실무자/책임자 및 이해관계자 대상 배포

맞춤형 운영컨설팅
(모듈별 선택사항*)

수상기업(관)에 제공되는 고객진단 종합보고서와는 별도로 운영 개선에 필요한 전략과 실행계획 수립 지원.(별도 운영개선 컨설팅 프로그램으로 운영)

대상 시상
(상패/인증서)

상반기 수준평가 및 하반기 종합평가를 토대로 참여기업 중 업종별 우수기업(관)을 선정하여 제 10회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등 선정/시상.
※ 2018년도 활용 인증마크 및 상장과 상패

우수기업(관)
특집보도 및 칼럼연재

참여기업(관) 및 수상기업(관) 대상 언론 시리즈 보도(특집게재). 업종별/지표별 수상기업(관) 소개.  <미디어소통>통한 실시간 사례확산 및 성과홍보

주요 산출물

 

산출물(0713)

주요 추진 일정

 

일정(0711)_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