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교육

교육 개요

 
추진배경 홍보, 마케팅, 고객관계관리 전반의 업무가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융합되고 있는 시점에서 기업(관)의 브랜드 마케팅 강화를 위해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하고 있으나 기업(관)에 적합한SNS 기반의 브랜드미디어 전문가 양성의 필요성 대두
교육목적 소셜미디어가 국내에 도입, 운영 5년차를 맞이하고 있으나 기업(관) 및 관련 업계에서 요구하는 전문인력 확보는 미흡. 특히 SNS 기반 기존 업무와 융합되는 과정에서 SNS 특성상 실무자의 관리 능력에 따라 성패가 좌우되는 경향이 지배적. 뿐만 아니라 웹서비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등에 대한 전문식견과 차별적인 콘텐츠 개발, 위기관리, 온/오프라인 Media Mix 운영 능력 등 업무영역이 확장되면서 멀티 플레이어를 요구하고 있어 연관 산업 발전을 위한 체계적인 전문인력 양성과 정규 인력 충원 환경 조성 필요
교육방향 기업과 공공기관 및 관련 산업계의 Needs에 부합하는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기업(관) 실무자가 검증한 커리큘럼 개발 및 현업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성에 초점
교육과정 현재 소셜미디어 운영 인력에 대한 소셜미디어 전문가 향상과정과 취업 및 전직을 희망하는 인력에 대한 소셜미디어 양성과정으로 이원화하여 일관된 시스템에 의한 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 기본교육에 대해서는 공통과정으로 분리
※ 현재 기업(관) 및 관련업계에서 최소한 3년 이상 운영경험이 있는 인력에 대해 교육이수를 통해 전문가 자격부여가 합리적. 전문가 등급산정에 대해 세부 직무분석 필요
기대효과 기업(관)과 관련업계 SNS 기반 소통경쟁력 향상 및 중소, 중견기업 SNS 활용 판매촉진 활동에 기여. SNS 및 인터넷 생태계 선순환 발전으로 기존 또는 신규 일자리 창출 기여

교육방법

교육운영

교육생 수준에 적합한 교육과정 및 체계적 교육운영

※ 관련 전문가로 양성된 인력이 기업(관) 및 관련업계에 진출하여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수요자의 Needs에 부합하는 커리큘럼을 기반으로 사전교육, 이론교육, 실습교육, 경험교육 등의 프로세스에 입각한 체계적인 교육 환경 제공 (현업 실무자, 책임자 교육검증 프로세스 운영)

※ 효율적인 교육진행을 위해 다양한 교육수행 경험을 토대로 실습, 토 론 위주 차별적 운영 및 사례중심의 현장감 있는 교육 프로그램 개설

3
사전교육 흥미 유발과 자발적 관심 유도를 위한 교육 대상자 Needs 조사와 수준진단. 강의 내용 및 실습과제(사례) 사전 공유
사례교육 소셜미디어 전문가로서 갖춰야할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관련 기법과 인문학적 소양+IT 융합 이론(사례)
실습교육 실무적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풍부한 사례 제공 및 실습위주 교육을 통한 현업 적응력 강화
경험교육 기업(관) 및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실무자/책임자를 강사로 활용 또는 방문교육을 통해 현장의 운영환경을 경험
사후관리 교육장 및 교육과정, 강사 등에 대한 만족도를 매회 실시하여 교육의 질 지속 개선 (Rolling 교육 프로그램 운영)

공동홍보

본 사업의 성공적인 구현을 위해 교육생 모집 및 교육 전과정에 대해 참여할 수 있도록 전용 교육채널 운영 및 수요자(기업, 공공기관, 업계) SNS 채널 연동을 통한 공동홍보

교육과목

구분 커리큘럼 시간배정 비고
이론 실습 토론
23개 과목 48.0 27.5 13.5 5.5
양성과정 설득커뮤니케이션 방법론 및 디지털마케팅 실무 1.5 1.5
소셜미디어 카피라이팅(All In One Principles) 2.0 1.0 1.0
사회심리학 기반 과학적 SNS 소통방법 1.5 1.0 0.5
소셜미디어 채널별 소통방정식 이해 1.5 1.5
소셜미디어 기획 역량 강화(Media Mix) 2.0 1.5 0.5 실데이터
소셜 큐레이션 이해 및 큐레이팅 방법 1.0 1.0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 이해와 실제 1.5 1.0 0.5 사례중심
소셜콘텐츠 트렌드 분석 및 개발 실습 2.0 1.0 0.5 0.5 사례중심
향상과정 SNS 공익캠페인 및 이벤트 기획 실행 2.0 1.5 0.5
소셜미디어 스토리/프로모션 로드맵 구축 실습 3.0 1.0 1.5 0.5
국내외 case study를 통한 사례분석 및 토론 2.0 1.5 0.5 사례중심
SNS 기반 온/오프라인 통합프로모션 기획 2.0 1.5 1.0
온라인(SNS) 위기관리 시나리오별 대응법 3.0 1.5 1.0 0.5 사례중심
소셜미디어 운영전략 및 실행계획 수립 방법 6.0 1.0 4.0 1.0
소셜미디어 KPI 수립 및 성과측정 방법 2.0 1.5 0.5 실데이터
빅데이터 이해 및 활용사례 2.0 1.5 0.5 사례중심
공통과정 스토리텔링 기법 및 메시지 작성 실습 1.5 0.5 1.0
ICT 환경 및 웹/SNS/모바일 트랜드 이해 1.5 1.5
국내 300대 기업 및 기관 성공사례 분석 2.0 1.5 0.5 사례중심
소셜미디어 사진촬영 기법 및 실습 1.5 1.0 0.5
소셜미디어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법 1.5 0.5 1.0
온라인 고객여론(갈등)형성 이해 및 대응기법 1.5 1 0.5 0.5
SNS 저작도구(디자인/웹툰/인포그라픽 외) 이해 1.5 1.5

※ 상기 커리큘럼은 수요자 분석을 통해 구성. 향후 커리큘럼 개발을 통해 수정, 보완 예정

추진일정

12

교육 스케치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