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제 12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 『대한민국공감콘텐츠대상』

공감콘텐츠만족지수(ECSI) 기반 고객평가•운영개선•시상인증•인력양성

소비자와 통하는 콘텐츠 향상을 위한 성과입증과 성과확산, 그리고 방향제시

본 협회는 지난 2004년에 국내에서 유일하게 인터넷과 소셜미디어, 모바일 등의 도구를 활용하여
홍보, 마케팅, CS, CRM, 비즈니스, 사회공헌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기업(관) 실무자 및 책임자
중심으로 설립된 민간단체입니다.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SNS 기반 지수개발, 연구, 평가,
교육, 컨설팅 등의 다양한 공익적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본 시상제도는 기업(관)의 경영성과에
기여하고 운영개선에 필요한 좌표 제시는 물론 고객접점에서 수고하는 실무자와 책임자의 자긍심
고취와 칭찬과 격려의 장 마련이 핵심 취지입니다

이의 일환으로 그 동안 공급자 일변도의 자의적인 평가/시상이라는 모순된 한계를 극복하고 수요자
(기업과 공공기관) 중심의 패러다임 전환을 통해 이해관계 없는 공신력 있는 시상의 가치와 함께
실질적으로 업무에 도움이 되는 뉴미디어 기반 디지털 관련분야 최초로 시상제도(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대한민국디지털콘텐츠대상 •대한민국국회의원소통대상)를 정부 부처와 함께 도입
및 제정하여 12년간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최근 가장 이슈가 되는 것이 공감과 소통입니다. 미디어 콘텐츠를 통해 미디어 수용자와 감정을
공유하고 소통함으로서 수용자가 콘텐츠로 인한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는 환경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인터넷소통협회의 지난 12년간 대한민국터넷소통대상과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추진 경험과 공감브랜드를 발굴, 확산하고 있는 서울미디어그룹(이뉴스투데이)의 노하우를 접목하여 기존
서울미디어그룹의 공감브랜드대상을 5G+ 시대에 주목받는 콘텐츠에 초점을 맞춰 본 협회의
대한민국디지털콘텐츠대상을 실질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 중심의 시상제도인 대한민국공감콘텐츠대상으로
변경하여 추진하고자 합니다.

본 시상제도의 특징은 평가지표 (ECSI)에 의거, 빅데이터로 콘텐츠만족도를 측정하는 정량적 평가와
현재 SNS 채널 이용고객의 호응 정도를 측정하는 콘텐츠만족도 지표(ECSI)를 동시에 분석하고 고객VOC,
고객패널 FGI를 통해 검증하는 시스템입니다. 또한 분기/년간 소통컨슈머리포트 발간과 개별 기업(관)
맞춤형 컨설팅 지원, 체계적인 전문인력 양성, 사례교류 플랫폼(THE CONTENTS) 운영, 서적출간, 성공사례집
발간, 언론보도 및 칼럼연재 등 기업(관)의 지속 가능한 소비자와 통하는 공감 콘텐츠 경쟁력 향상을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게 진행하고자 시상제도와 연계하여 성과관리 프로그램으로 추진합니다.

본 시상제도는 콘텐츠만족도 평가로 시상의 가치와 함께 업무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고객평가/운영개선/시상인증/성과홍보 프로그램을 제공해 드리고자 하니 적극적인 참여 바랍니다.

<행사 개요>

– 행 사 명 : 제 12회 대한민국소통어워드 『2019 대한민국공감콘텐츠대상』평가 및 시상
– 주최/주관 : (사)한국인터넷소통협회/서울미디어그룹/소통콘텐츠연구소/더콘텐츠
– 후원(예정)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대한민국 국회(과방위 위원회) 외
– 시상 일시 : 2019. 11. 13(수) 11:00~12:00 프레스센터 20층(국제회의장)
– 참가 대상 : 블로그, 브랜드미디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외 SNS 소통채널 및 콘텐츠, 프로모션 등
내•외부 소통도구를 활용하여홍보/마케팅/CSR/CRM/스마트금융/사회공헌/비즈니스/내부소통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기업(관) 및 대행사(운영/제작)

– 참가 부문 : 콘텐츠 기반 영상, 광고, 캠페인, 사회공헌, 이벤트(프로모션), 브랜드 콘텐츠 외
– 주요 일정 : 접수마감(~10/10), 모니터링 분석/지수평가(~10/4), 수상자발표(10/15), 시상(11/13)
– 추진 방법 : 참가신청/고객평가/운영개선/시상인증/성과홍보 등 One-Stop 성과관리 프로그램 운영
※ 본 시상제도는 제 12회『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과 병행 진행

<시상 개요> 첨부파일 참조

<참가 방법>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과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참가 기업(관)은 프로그램 개요 및 참가안내
다운로드 파일에 첨부된 참가신청서를 10월 10일까지 사무국 이메일을 통해 제출(award@kicoa.or.kr)

<추진 일정> 첨부파일 참조

<주요 산출물> 첨부파일 참조

<참가 혜택> ※ 자세한 혜택 및 주요 산출물은 프로그램 개요 및 참가안내

•고객평가/모니터링/FGI : ECSI 기반 모니터링, 빅데이터 분석, 고객FGI 실시
•소통컨슈머리포트 제공 : 평가/빅데이터 분석결과 운영개선 보고서(컨슈머리포트) 제공(선택사항)
•언론보도/칼럼연재 : 주요 언론보도(발표 또는 특집), 주요 경제지 칼럼연재 또는 특집 시리즈보도
•성과홍보/사례확산 : 참가기업(관) 성공사례 온/오프라인 사례교류(협회 공식채널/뉴스레터 외)
•인적네트워크 지원 : 참여기업(수상기업 포함) 소통스쿨을 통한 아카데미 방식 정보/인적교류 운영
•전문인력 양성지원 : 서밋(컨퍼런스) 또는 정규 교육과정(아카데미) 운영시 할인 (※ 별도공지)
•서적출판/사례집 발간 : 우수사례 백서발간(11월), 서적출판(2020 소셜폴라리스)시 사례 수록
•시상/인증 : 대한민국공감콘텐츠대상(상장/상패), 2019년도 인증마크
•언론 특집보도 : 경제지(매일경제 외) 특집보도(온라인) 진행(10월~ ) 지면 별도 추진(선택, 11월)

(시상 프로그램 관련 문의 : 한국인터넷소통협회 운영사무국 award@kicoa.or.kr/02-521-30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