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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터넷소통협회(회장 박영락)은 23일 ‘제 9회 대한민국인넷소통대상•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시상식’을 열고 고객과 소통을 잘하는 기업과 기관을 발표했다. 시상식은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와 국민대통합위원회(위원장 한광옥)이 후원한다.

협회는 국내 1,200여개 기업과 860여개 공공기관에 대해 사전평가로 소통지수 B등급(55점) 이상 224개 기업과 157개 공공기관을 선정한 후 외부 조사전문 기관에 의뢰하여 지난 7월 수준평가와 10월 최종 고객평가를 진행,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35개와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35개를 수상자로 발표했다.

고객평가 결과 올해의 미래창조과학부장관상은 가족이나 친구, 직장동료에게 힘이 되는 스토리를 제공하는 <GS칼텍스>와 실생활과 접목한 스마트한 꿀팁을 제공하는 가 차지했다. 공공기관 종합대상으로는 시민참여를 통한 활발한 소통활동이 강점인 <서울특별시>와 고객지향적 정보제공과 기획패러디 영상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선정됐다.

‘제9회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기업부문에는 한국지엠, KB손해보험그룹, 삼성생명이, 공공부문에는 천안시, 국민연금공단, 인천항만공사가 영예를 안았다. 기업별로는 롯데그룹, 삼성화재, 한화생명, IBK기업은행, LG디스플레이, 비씨카드 등이 선정됐고, 기관별로는 교육부,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장학재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한국환경공단, 경상남도 등이 선정됐다.

‘제9회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에서는 신세계그룹, KB국민카드가 기업부문 대상 기업으로, 국방부, 국민건강보험공단, K-Water가 공공부문 대상 기관으로 선정됐다. 기업별로는 코오롱그룹, 동부화재, 흥국생명, 신한은행, 롯데카드, 하이트진로 등이 수상했고, 기관별로는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안전보건공단, 대구광역시, 창원시, 여수시, 서울 중구 등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5회 연속 대상 수상 및 2회 연속 종합대상을 수상한 바 있는 한국도미노피자와 부산광역시는 ‘리딩스타(Leading Star)’로 선정돼 ‘명예의 전당’에 입성했다. 대한민국 소통 경쟁력 향상을 위해 제정된 ‘대한민국국회의원소통대상’에는 박주선 국회부의장을 비롯하여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 하태경 의원, 박대출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 김병관 의원이 선정됐다.

고객만족도 평가는 웹과 소셜미디어, 프로모션과 이벤트, 콘텐츠, 소통마케팅 효과 등 85개 평가지표로 구성된 인터넷소통지수(ICSI)와 소셜소통지수(SCSI)를 활용하여 3,500명의 고객패널이 랜덤방식으로 조사(신뢰도 95 ±1.39)에 참여했고, 전문가들이 검증하여 분석했다. 또한 현재 해당기업(관)의 이용고객에 대한 소셜분석을 통해 이용자 수, 글 수, 리트윗 수, 맨션, 댓글 수, 좋아요 수, 이야기 수, 참여자 대비 반응도, 글 수 대비 반응도 등의 활성화 정도를 비교하여 보정작업을 거쳤다.

박영락 한국인터넷소통협회 회장은 “2016년도 고객평가 결과 대한민국 상위 300대 기업(관)의 소통 종합지수는 66.73점으로 전년(6.62점) 대비 소폭 상승하는 등 매년 향상되는 추세지만 개별 기업(관)별 점수편차는 확대되고 있다”면서 “기존의 천편일률적 채널운영과 콘텐츠 제공방식이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는 정보제공 방식으로 전환되면서 독창적 운영모델이 빠르게 접목되고 있으며, 실질적으로 고객이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 개발에 선택과 집중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라고 분석했다.

 


제 9회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수상기업(관) 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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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종합대상)

▲종합대상(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 (GS칼텍스, KT)  ▲공공(서울특별시, 한국토지주택공사)

▲명예의전당(Leading Star)(도미노피자(기업) ▲부산광역시(공공)

 

○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부문별대상 ▲기업부문(한국지엠, KB손해보험, 삼성생명 ▲공공부문(천안시, 국민연금공단, 인천항만공사

업종별대상 ▲그룹(롯데그룹) ▲손해보험(삼성화재) ▲생명보험(한화생명) ▲은행/캐피탈(IBK기업은행) ▲정보통신/부품(LG디스플레이) ▲카드/증권(비씨카드) ▲식음료/주류(한국코카-콜라유한회사) ▲자동차/항공/부품(넥센타이어) ▲건설/아파트브랜드(대우건설 푸르지오) ▲관광/여행(모두투어네트워크) ▲패션/시계(스와치그룹코리아 티쏘) ▲중앙행정기관(교육부) ▲공기업(한국수력원자력) ▲준정부기관(한국장학재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한국환경공단) ▲광역자치단체(경상남도) ▲기초자치단체(시)(광명시, 안산시, 의왕시) ▲기초자치단체(구)(영등포구) ▲유통/쇼핑(JDC면세점) ▲소통파트너(소셜엠씨, 디비디비스토리)

분야별대상 ▲소통경영(이랜드그룹) ▲소통마케팅(비씨카드) ▲소통브랜드(주식회사 SR) ▲인터넷서비스(한화생명) ▲브랜드미디어(한국지엠, 서울특별시) ▲소통행정(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관광마케팅(대구시 대구관광) ▲인터넷서비스(한국도로공사)

 

○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부문별대상 ▲기업부문(신세계그룹, KB국민카드) ▲공공부문(국방부, 국민건강보험공단, K-Water)

업종별대상 ▲그룹(코오롱그룹) ▲손해보험(동부화재) ▲생명보험(흥국생명) ▲은행/캐피탈(신한은행) ▲카드/증권(롯데카드) ▲식음료/주류(하이트진로) ▲관광/여행(노랑풍선) ▲병원/의약/건강(노발락) ▲물류/배송(DHL Express Korea) ▲가전/유통(코웨이) ▲여가/레저(골프존유원홀딩스) ▲생활용품/화장품(맨담코리아) ▲가구/침대/섬유(씰리침대) ▲준정부기관(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 안전보건공단 ▲광역자치단체(대구광역시) ▲기초자치단체(창원시, 여수시, 서울 중구) ▲공기업(한국도로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기타공공기관(혈액관리본부)

분야별대상 ▲소셜커뮤니케이션(KT그룹, 한국장학재단) ▲소셜마케팅(흥국생명, 경륜경정사업본부) ▲소셜브랜드(GE코리아, 광명시) ▲소셜콘텐츠(롯데그룹) ▲관광마케팅(순천시 순천관광) ▲소셜이노베이션(소셜상점)

 

 

대한민국국회의원소통대상 ▲여당(김무성 의원, 하태경 의원, 박대출 의원) ▲야당(박주선 의원, 김부겸 의원, 김병관 의원)

대한민국소통CEO대상 ▲공공(박원순 시장, 남경필 도지사, 최성 시장) ▲기업(조용병 신한은행장)

대한민국디지털콘텐츠대상 ▲기업(KT그룹, GE코리아, 한국코카-콜라유한회사) ▲공공(국방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여수시, 고양시, 천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