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개요

평가개요

 

고객이 직접 참여하는 평가는1,200여 기업 및 800여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협회 내부평가 시스템에 의거 1단계 소통마케팅 경쟁력 사전 조사를 통해 상위 300여개 기업(관)을 선정(2016년도 수상기업(관) 포함). 사전조사로 일정수준 이상 기업(관) 대상 2단계  ICSISCSI 고객 수준평가(소통콘텐츠 성과측정)실시.  평가결과 평균 60점(A등급) 이상 기업(관)에 한해 3단계 하반기(10월) 고객만족도 종합평가 및 운영성 평가(인터뷰 외) 병행 추진. 종합평가 결과에 대해 학계/전문가로 구성된 <대한민국소통어워드위원회>를 통해 검증 후 2017년 제 10회 수상기업과 공공기관 최종 선정(10월 중)

본 프로그램은 정부 예산지원 없이 (사)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정부의 허가/후원에 의거 독자적으로 평가지표를 개발하여 조사/시상하는 제도로 고객만족도 지수 기반 고객평가진단개선성과홍보인력양성 등 One- Stop Service 방식의  성과관리 프로그램으로 진행. 이에 따라 시상만을 위한 1회성 이벤트에서 벗어나 개선의 가치에 중심을 두고 참가기업() 대상 고객평가 등 정량 평가 외 정성적 고객VOC와 고객패널 FGI, 전문인력 소통콘텐츠 효과진단, 운영성 평가에 기반한 체계적 성과측정 및 운영개선 진행. 이에 따른 개별 보고서 제공을 통해 고객과의 소통마케팅 업무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    

참가기업(관)의 성과입증을 위해 지수에 의거 외부 리서치기관 조사, 심사위원/전문가 평가/검증, 심층적 지표 분석을 통한  개별 진단종합 보고서 제공, 우수사례 발굴 및 사례집 발간, 언론(칼럼 포함) 및 협회 부설채널<소셜콘칩> 활용 성과홍보(사례확산), 상패제작, 인증, 시상식 행사, 교육지원 등  6-7개월간의 시간, 인력, 예산이 투입되는 관계로 성과관리 컨설팅 프로그램으로 유료 진행. 특히, 참가기업(관)에 보다 최적화된 개선의 가치를 제공하고자 성과관리 프로그램 조기 가동. 개선에 초점을 두고 고객평가(고객 VOC•FGI 포함), 운영진단, 상/하반기 소통경쟁력리포트, 운영개선 보고서 등 참가기업(관) 현주소 파악 및 소통경쟁력 향상을 위한 개선활동에 선택과 집중 방침.

※상반기 수준평가에 의거 60점 이상 기업(관)에 한해 하반기 시상 프로그램 참가 자격 부여 (Cut-Off 방식으로 시상가치 제고)

※ 본 프로그램은 고객평가/운영진단/사례확산(성과홍보)/분기보고서/종합보고서/성과입증(시상인증) 등 유료 One-Stop Service 방식으로 진행.

※ 성과관리 컨설팅 프로그램 및 참가에 따른 비용 관련 별도 문의 요망 (한국인터넷소통협회 운영사무국 award@kicoa.or.kr / 02-521-3077~9)

 

  • 주최/주관/후원 : (사)한국인터넷소통협회/소통가치측정연구소/미래창조과학부•국민대통합위원회 외
  • 시상 일시 :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분리 운영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 2017. 11. 15 (수) 10:00~12:00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 2017. 11. 15 (수) 14:00~16:00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

  • 추진 일정 : 참가접수 및 수준평가 ( ~ 6/30),  수상발표(9/15), 시상( 11/15)
  • 시상 부문 :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대한민국인터넷서비스대상•대한민국디지털콘텐츠대상•대한민국국회의원소통대상•대한민국소통CEO대상 대한민국소통파트너대상

평가프로세스

 

평가_1(2017)

[  ICSI•SCSI 고객만족도 지수평가(80%) + 콘텐츠 경쟁력 전문가 평가(10%)

+ 운영채널 및 콘텐츠 활용도 정량평가(5%) +  운영성 평가(5%, 보정치) ]

평가_2(2017)

평가모델은 고객/전문가/학계/실무자 등이 함께 참여하여 개발한 모델

SNS 활동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추가로 연구(국책과제)하여 고객만족 소통활동에 지표로 준용되고 있음

연구결과를 토대로 참여자수, 좋아요수, 댓글수 등 소셜분석 정량적인 수치와 고객Needs 분석을 소통지수의 보조적인 지표로 활용

고객평가 지수(ICSI∙SCSI) 가중치

 

※ 주요 평가지표(항목)은 별도 첨부 파일(2017 고객만족도 평가지수) 참조

평가_3(2017)

평가 방법

 
고객 평가 전국 시도별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SNS 활용 인구통계학적 조사방법론에 의거)
조사 대상 상반기 : 1,200개 기업 및 800개 공공기관 중 신청기업 외 일정수준 이상 기업 250여개, 공공 150여개 수준 평가
하반기 : 250개 기업 및 150개 공공기관 중 A등급 이상 기업(관)에 한해 하반기 종합평가 (수상기업(관) 선정)
조사 방법 랜덤방식(무작위 추출)으로 정량적 지표(85개) 평가 및 고객 VOC 조사 (업종별 FGI 별도 실시)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유튜브, 웹사이트, 소통마케팅 효과 및 고객 VOC 조사 (업종별 FGI 포함)
표본 수 고객만족도 패널조사 참여인원 : 7,500명 (리서치 기관 온라인 패널 중 SNS 활용 우수 고객 선정)
(블로그,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유튜브, 인터넷서비스, 소셜프로모션, 소통마케팅효과 등 표본 수 40,000여개/ 채널방문 조사)
표본추출
방법
온라인 패널 사용 (전국 시도별 인구수 비율 및 남녀 비율 5:5, 남자 3,750명 : 여자 3,750명)
40여개 주요 업종별 Focus Group Interview 실시 (SNS 이용고객 중 업종별 고객 패널 참여)
조사/분석
기간
1차 수준평가(~ 6월 30일), 2차 고객평가(~ 9월 15일), 3차 종합평가/검증( ~ 10월 13일)
상/하반기 소통경쟁력리포트(7월/12월)/운영개선 요약/종합보고서(7월/12월)/성공사례 백서 및 서적 출판( ~ 12월)
지표/신뢰도 평가지표 : 인터넷소통지수(ICSI)/소셜소통지수(SCSI) 신 뢰 도 : 95% ± 1.39
※ 국내 최초 BSI 기준 ISO9001 인증 외부 여론마케팅 조사기관에 의뢰하여 협회 지표 조사시스템에 의거 고객평가
전문가 평가 전문가 및 학계 20여명 위촉 : 고객평가 점수 검증 및 콘텐츠 활용성 평가
※ 정성적인 고객 + 전문가 평가 외 별도 해당 채널 이용고객의 활용도(모수 대비 포스팅 당 좋아요+댓글수 외) 수준 반영

평가점수 산정

[  ICSI•SCSI 고객만족도 지수평가(80%) + 콘텐츠 경쟁력 전문가 평가(10%)

+ 운영채널 및 콘텐츠 활용도 정량평가(5%) +  운영성 평가(5%, 보정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