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개요

설립 개요

 

()한국인터넷소통협회는 국내 최초로 기업과 공공기관의 실무자 및 책임자를 중심으로 출범한 민간단체. 본 협회는 지난 20013, 인터넷을 활용하는 전경련 회원사를 중심으로 수요자 입장에서 인터넷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기업인터넷발전협의회를 운영하게 되었고, 이를 모태로 비영리단체를 가동. 이어 20041, 수요자인 삼성그룹, SK그룹, LG그룹, 한화그룹, KT, CJ그룹, 만도 등 200여개사 인터넷 실무자들이 주축이 되어 인터넷 활용기업의 Needs를 업계, 학계, 정부 정책에 적극 반영하고자 ()한국기업e비즈니스협회로 확대 개편(당시 방송통신위원회 허가). 이후 20084, 정부 조직법 개편정책에 따라 지식경제부로 이관되어 명칭을 변경(한국인터넷커뮤니케이션협회). 이어 기업과 공공기관 실무자(책임자) 권익과 SNS 기반 소통 활용촉진 등 목적사업에 부합하는 실질적인 활동을 위해 201141일부로 한국인터넷소통협회로 통합하여 현재 미래창조과학부와 함께 소셜미디어와 인터넷, 모바일 등의 소통채널 활용촉진을 위해 성과관리 지표개발, 평가, 인력양성, 코칭·컨설팅, 사례교류, 소셜네트워크 미래포럼 등 소통마케팅 경쟁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공익적 활동을 전개

법인 명칭 : (사)한국인터넷소통협회 (영문명(KICOA) : Korea Internet Interactive Communication Association )설립일자 : 2004년 1월 8일 (허가당시 정보통신부, 現 미래창조과학부 소관 비영리단체)

민법 제32조와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및 그 소속 하에 있는 주무관청이 되는 비영리법인의 설립 및 감독에 관한 규칙 제4조의 규정에 의하여 설립

인터넷 기반 기업과 정부, 정부와 국민, 기업과 고객, 기업과 기업의 소통역량 강화를 통한 소통사회 기반 조성 및 소통문화 환경 개선 필요

기업형 SNS와 소셜미디어의 활용 촉진을 위한 평가 및 사례발굴과 확산 필요

인터넷 기반 일과 소통하는 방식 변화를 통해 업무효율성 및 생산성 향상 기여

공급자 중심의 인터넷 환경을 수요자(이용자)중심으로 패러다임 전환 필요

수요자 중심의 인터넷 기반 홍보, 마케팅, CRM, ERM, 지식경영, 기업형 SNS 모델 및 사례 연구 등 다양한 인터넷소통 관련 유관단체 흡수, 통합 필요

※ 2004년 설립 이후 정부조직법에 의거 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원회 → 지식경제부 → 미래창조과학부로 부처 변경됨 

협회 목적 사업

수요자 중심 민연 인터넷소통 교류증진 및 소통문화 조성에 기여

인터넷소통 채널의 수요자(기업/공공기관) 기반 조사연구 및 확산

기업형 SNS와 소셜미디어의 활용 촉진을 위한 전략 및 실행계획 수립 지원

회원 상호간 인터넷소통 관련 온/오프라인 정보 교류 채널 운영 

인터넷소통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학술, 세미나, 포럼 전개

인터넷소통만족지수(ICSI) 개발/평가/시상/컨설팅 추진 및 이용환경 개선

소셜분석, 소셜 커뮤니케이션과 협업, 소셜CRM 활용실태 조사 및 확산 지원

수요자와 공급자간 공정거래 확립 및 우수 업체 발굴, 성장 지원

··소기업 동반성장을 위한 소셜미디어 우수사례 교류 및 아카데미 운영

인터넷소통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해외 유관단체 교류협력 및 글로벌 포럼 추진

수요자 대상 개인정보보호, 인터넷윤리, 불법정보 유통방지 교육, 계도, 홍보

인터넷소통 관련 국책과제 수행, 정책건의 및 정부정책 확산 활동 지원

성숙한 이용문화 조성을 위한 수요자(이용자) 중심의 공익캠페인 전개

인터넷소통 분야 1인 창조기업(SNS 전문가 포함) 역량강화 및 네트워크화

인터넷소통 관련 각종 연구보고서, 논문, 사례집, 백서 등 출판(미디어센터 운영)

기타 협회의 목적에 부합되는 각종 부대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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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유일 인터넷소통지수(ICSI)∙소셜소통지수(SCSI) 기반 평가 전문기관

본 협회는 지난 2004년 국내 유일하게 기업과 공공기관 실무자 및 책임자를 중심으로 설립된 민간단체로 현재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함께 소셜미디어와 인터넷, 모바일 등의 소통채널 활용촉진을 위해 인터넷 및 소셜미디어 성과관리 지표개발, 평가, 인력양성, 코칭·컨설팅, 사례교류, 소셜네트워크 미래포럼 등 소통마케팅 경쟁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공익적 활동을 전개. 이의 일환으로 고객과 소통 잘하는 신뢰받는 기업의 우수사례를 발굴, 성과를 확산함은 물론 고객접점에서 수고하는 실무자와 책임자들의 노고에 대한 칭찬과 격려의 장을 마련하고자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대한민국국회의원소통대상』 등을 추진

독자적인 교육 및 컨설팅 프로그램을 통한 차별화된 전문인력 양성기관

본 협회는 SNS 기반 소통마케팅 분야에 특화된 교육 전문기관으로서 관련 학계와 전문가를 중심으로 50여명의 전문 강사진을 보유. 이를 토대로 협회 설립 이후 지난 10여년 동안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50여회 교육과 세미나를 진행해 오고 있으며, 중앙행정기관 홍보책임자 및 실무자를 대상으로 소통역량 강화 과정을 개발, 전문성을 인정받은바 있음. 또한 일회성 시상제도에서 벗어나 기업(관)의 소통역량 강화를 위해 업무에 도움을 주고자 고객평가 기반 운영개선 컨설팅 사업을 지속 추진해 오고 있음. 독자적으로 개발한 컨설팅 방법론 및 체계에 의거 그 동안 매년 50여개 이상 기업(관)을 대상으로 진단개선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 보유

산·학·연·관 소셜네트워크미래포럼 중심의 소통마케팅 연구기관

기업과 공공기관의 소셜미디어, 소셜화, 소셜비즈니스 활용 우수사례 발굴 및 확산을 위해 소셜네트워크 미래포럼을 가동하여 정보교류 및 소셜플랫폼의 생산적 활용 방안 연구. 산·학·연·관 SNS 전문가로 구성된 미래포럼은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소셜네트워크 기반의 다양한 연구활동을 통해 SNS 성공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기업과 공공기관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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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경쟁력

 한국인터넷소통협회는 SNS 소통개선 전략 및 실행력 강화를 위해 정부과제(SNS를 활용한 조직의 소통개선 전략 연구)를 기반으로 유사 프로젝트 경험 및 지수기반 평가 사례/ 분석 Data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기존 인터넷소통과 SNS 소통 관련 지수개발을 통해 국내 기업 및 공공기관의 SNS 활용 전략수립을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100여 회 수행 경험).  본 프로젝트를 위해 별도 고객소통만족도 조사와 소셜 분석을 통해 경쟁우위의 차별적인 성공요소를 도출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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