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개요

평가개요

 

본 프로그램의 주요 프로세스는 1,200여 기업 및 800여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협회 내부평가 시스템에 의거 1단계 소통마케팅 경쟁력 사전 조사를 통해 상위 400여 개 기업(관)을 선정(2019년도 수상기업(관) 포함). 사전 조사로 일정 수준 이상 수상후보 기업(관) 선정. 성과관리 프로그램 참여기업(관)을 대상으로 2단계 ICSI·SCSI 고객수준평가 및 콘텐츠 경쟁력지수(CQ) 측정(상반기 수준평가 유지 검증차원). 3단계로 학계/전문가로 구성된 <대한민국소통어워드위원회>를 통해 검증 후 2020년 제 13회 수상기업과 공공기관 최종 선정

본 프로그램은 정부 예산지원 없이 (사)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정부의 허가/후원에 의거 독자적으로 평가지표를 개발하여 조사/시상하는 제도로 ICSI·SCSI 소통지수 기반 고객평가•진단개선•성과홍보•인력양성 등 One-stop Service 방식의 성과관리 프로그램 체계적 진행. 특히 모니터링, 고객VOC, FGI 등을 통해 고객지향적인 Confidential 소통컨슈머리포트 제공 등을 통해 고객과의 소통마케팅 업무에 필요한 차별적인 보고서 제공(본 시상제도는 고객만족도 및 빅데이터 평가 기반 소통컨슈머리포트 제공 등 컨설팅 프로그램 일환 진행)

참가기업(관)의 성과입증을 위한 외부 리서치기관 조사, 심사위원/전문가 평가·검증, 모니터링/VOC/FGI/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한 소통컨슈머리포트 제공, 우수사례 발굴 및 사례집 발간, 언론(칼럼 포함)보도 및 유관 채널 활용 성과홍보(사례확산), 상패제작, 인증, 시상식 행사, 교육지원, 소셜네트워크미래포럼 운영 등 6개월 간의 시간, 인력, 예산이 투입되는 관계로 성과관리 프로그램은 유료로 진행. 특히, 참가기업(관)에 보다 최적화된 개선의 가치를 제공하고자 성과관리 프로그램 조기 가동. 개선에 초점을 두고 고객평가(고객 VOC·FGI 포함), 운영진단, 소통컨슈머리포트 등 참가기업(관) 현주소 파악 및 소통경쟁력 향상을 위한 개선활동에 선택과 집중.

※ 고객만족도 수준평가 결과에 의거 수상후보 및 프로그램 참가기업 기업(관) 선정. 참가기업(관)을 대상으로 One-Stop 성과관리 프로그램 운영 (Cut-off 방식으로 시상가치 제고)
※ One-Stop 성과관리 프로그램은 고객평가/성과분석/운영개선/사례확산/언론보도/보고서/시상인증/서적출판 등 6개월간 소요예정으로 수준평가 후 수상후보 기업(관)만을 대상으로 성과관리 프로그램 차원에서 진행.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고객평가 및 성과관리프로그램 운영을 일부 조정하여 진행할 예정임 (고객평가 및 보고서만 참여시 사무국과 협의 요망) 단, 시상연계 성과관리프로그램 전체 비용은 2019년도와 동일하게 적용되며 코로나19 여파로 여의치 않을 경우 사무국과 사전 협의 후 성과관리프로그램 조정을 통해 별도 진행 가능.
※ 2020년도 소통컨슈머리포트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진단평가 기간이 축소됨에 따라 시상식 이후 개별 제공 예정
(또는 종합보고서로 대체, 소통플러스 플랫폼을 통해 성과확산 강화)
※ 성과관리 프로그램 참가 및 제반 비용(산출내역서) 관련 자세한 사항은 한국인터넷소통협회 운영사무국으로 문의 요망
(award@kicoa.or.kr / 02-521-3077, 3079)

  • 주최/주관 : (사)한국인터넷소통협회 / THE CONTENTS / 소통플러스
  • 후원(예정)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방송통신위원회•산업통상자원부•대한민국 국회(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한국인터넷진흥원•인터넷신문위원회 외
  • 시상 일시 :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대한민국공감콘텐츠대상•대한민국인터넷서비스대상• 별도 개최
    (※ 확정 시상일정은 별도 공지)
    •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인터넷서비스대상/국회의원소통대상/소통CEO대상 : 2020. 11. 11(수) 13:00 ~ 15:00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
    •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대한민국공감콘텐츠대상/대한민국소통파트너대상 : 2020. 11. 11(수) 15:00 ~ 17:00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
  • 추진 일정 : 참가접수(2019 수상자 ~ 6/30), (신규참여 ~7/31), 수준평가( ~8월 15일), 최종평가( ~ 9/22), 수상자 발표( ~ 10/8),
    시상/인증/서적출판(11/11) ※ 일부 조정 가능
  • 시상 부문 :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대한민국공감콘텐츠대상•대한민국인터넷서비스대상•대한민국국회의원소통대상•대한민국소통파트너대상

평가프로세스

 

수상기업(관) 선정 프로세스

평가 모델

고객평가 지수(ICSI∙SCSI) 가중치

 

콘텐츠경쟁력지수(CQI) 평가 기준

평가 방법

 

고객소통만족도지수(ICSI·SCSI) 평가 방법

소통콘텐츠경쟁력지수(CQI)평가 방법

평가점수 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