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안내

2018 제 11회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평가/ 시상

 

본 협회는 국내 유일하게 고객과의 접점에서 다양한 매개체(소셜미디어, 인터넷, 모바일 외)를 활용해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CS, CRM, 스마트금융, 정책홍보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기업(관) 실무자 및 책임자를 중심으로 2004년에 설립된 민간단체로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기존 방송통신위원회/지식경제부)와 함께 소통지수와 콘텐츠 지수개발, 연구, 평가, 교육, 컨설팅, 사례 발굴 및 확산 등의 공익적 활동을 추진.

이의 일환으로 그 동안 공급자 일변도의 자의적인 평가/시상이라는 모순된 한계를 극복하고 수요자(기업과 공공기관) 중심의 패러다임 전환을 통해 이해관계 없는 공신력 있는 시상의 가치와 함께 실질적으로 업무에 도움이 되는 소통컨슈머리포트 등 개선의 가치를 동시에 제공. 뉴미디어 기반 디지털 관련분야 최초로 시상제도(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대한민국디지털콘텐츠대상 •대한민국국회의원소통대상)를 정부 부처와 함께 도입 및 제정.

본 시상제도는 인기투표에 의한 수상기업(관) 선정과 보도용 일회성 시상에서 벗어나 실질적으로 업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서 결과(수상)보다는 과정(운영)에 역점을 두고 고객평가 등 객관적 지표측정과 진단결과에 따른 운영방향을 제시. 이를 위해 산•학•연이 공동으로 개발하고 고객이 검증한 인터넷소통지수(ICSI)•소셜소통지수(SCSI), 콘텐츠경쟁력지수(CQ)을 근간으로 정량적 데이터와 정성적 고객VOC, 고객패널 FGI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 평가.

본 시상제도의 특징은 평가지표 (ICSI•SCSI)에 의거, 고객이 직접 소통채널을 방문하여 만족도를 측정하는 지수평가와 현재 SNS 채널 이용고객의 호응 정도를 측정하는 콘텐츠경쟁력 지표(CQ)를 동시에 분석하고 고객VOC, 고객패널 FGI를 통해 검증하는 시스템임. 또한 분기/년간 소통컨슈머리포트 발간과 개별 기업(관) 맞춤형 컨설팅 지원, 체계적인 전문인력 양성, 사례교류 플랫폼(THE CONTENTS) 운영, 서적출간, 성공사례집 발간, 언론보도 및 칼럼연재 등 기업(관)의 지속 가능한 소통마케팅 경쟁력 향상을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게 진행하고자 시상제도와 연계하여 성과관리 프로그램으로 추진.

본 성과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관)의 경영성과에 기여하고 운영개선에 필요한 좌표 제시는 물론 고객접점에서 수고하는 실무자와 책임자의 자긍심 고취와 칭찬과 격려의 장 마련이 핵심 취지. 이를 위해 본 협회는 보다 체계적으로 2018년도 소통환경을 개선하고, 2019년도 설계에 필요한 이정표 제시와 기업(관)의 고객참여 활성화에 일조하고자 지수고도화 작업을 진행했으며, 참여 기업(관)에 최적화된 혜택(가치)을 제공하기 위해 기존 프로그램을 일부 개편하여 (시상→개선) 방식에서 (개선→시상)의 가치에 초점을 둔 One-stop Service <성과관리 프로그램> 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 운영.

행사 개요

 
행사명 제 11회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평가 및 시상
주최/주관 (사)한국인터넷소통협회/소통콘텐츠연구소
후원(예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인터넷신문위원회/한국인터넷진흥원
주요일정 접수/수준평가(~6/30), 종합평가(~10/10), 수상자 최종발표(~10/15), 시상/서적출판(11/22)
시상식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별도 개최 예정
–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2018. 11. 15(목) 13:00~15:00 한국언론진흥재단 프레스클럽(20층, 국제회의장)
–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2018. 11. 22(목) 13:00~15:00 한국언론진흥재단 프레스클럽(20층, 국제회의장)
참가대상 브랜드미디어,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소통채널 및 콘텐츠·프로모션 등소통도구를 활용하여 홍보/마케팅/CS/CRM/비즈니스/사회공헌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기업/공공기관 및 대행사(운영·콘텐츠 제작·이벤트 대행 등)
참가부문 인터넷소통대상/소셜미디어대상/인터넷서비스대상/디지털콘텐츠대상/CEO대상/파트너대상
평가방법 고객평가(50%)+콘텐츠경쟁력평가(40%)+전문가 평가(5%)+운영성(공적조서) 평가(5%)
참가접수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참가기업(관)은 <제 11회 추진개요 및 참가안내> 다운로드 자료(참가신청서) 양식에 의거 협회 사무국에 제출(award@kicoa.or.kr)

※ 고객 수준평가로 수상후보 기업(관) 선정. 수상후보에 한해 성과관리 프로그램(보고서/보도/시상/출판) 운영
※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시상은 국회의원소통대상 수상자와 협회장 공동수여
※ 운영성평가/출판/보도용 공적조서는 콘텐츠 운영사례 및 특장점 위주로 8/31限 제출요망(첨부 샘플 참조)

시상명 및 시상내역

 

프로그램 참가 주요 혜택

 

주요 산출물

 

주요 추진 일정